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사이다뱅크 파킹통장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 VS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파킹통장 의미

오늘은 재테크에 기본이라 할 수 있는 파킹통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돈의 흐름을 알고 모으고자 하시는 분들은 지출형통장과 적금형통장을 분산시켜서 통장쪼개기를 하고 계실텐데요. 이렇게 자금계획별로 통장을 쪼개다 보면 마지막으로 입출금통장이 남으실겁니다. 헌데 이 입출금통장을 그냥 두시는건 아니시겠죠!? 


매일매일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입출금통장을 바로 파킹통장이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CMA통장이 그역할을 했는데요 문제는 증권사에서 개설을 해야되고 수수료면제도 없어서 거래은행에서 CMA통장으로 입금하거나 출금할때 남는게 없는 느낌이 들곤했습니다. 거기다 예금자보호도 안되다보니 불안감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은 이런 CMA통장이 일반 은행이나 저축은행에도 많은 상품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요즘 대표적으로 핫한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와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에 대해서 비교해 드리겠습니다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 파킹통장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 파킹통장의 가입대상은 만17세이상 내국인이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예금종류는 보통예금으로 입출금통장입니다. 


사이다뱅크 저축금액은 제한이 없어서 1원부터 몇십억이든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예금자보호법에 의거 5천만원까지만 보호되기때문에 혹시나 저축은행이 망하면 초과분에 대해서는 보호해주지 않습니다. 


사이다뱅크 계약기간은 제한이 없기때문에 은행이 없어지지 않는 한 계속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다뱅크 이자지급방식은 매월 이자 결산이 이루어지는데 매월1일부터 말일까지 이자계산 후 익월1일에 이자가 지급됩니다.


사이다뱅크 기본금리는 연2.0%로 입출금통장 금리로는 상당히 높은 금리를 보여주고 있어서 재테크 정보에 빠른 분들은 모두 가입하신 상품입니다. 사이다뱅크 가입시 실적조건은 없으므로 편하게 가입가능합니다.


사이다뱅크는 타행이체수수료, 타행자동이체 수수료, ATM입금 이체 출금 수수료, 입출금알림서비스 수수료가 모두 면제입니다. 이것도 사이다뱅크에 큰 메리트라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가입대상자는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을 보유한 실명의 개인이여야 가입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는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을 통한 연결만 가능하고 입출금통장당 1개씩만 개설 가능하다는 가입제한이 있습니다.


가입금액은 0원이상 가능하지만 기본한도가 500만원입니다. 증액한도가 있어서 1,000만원까지 넣을수 있지만 증액할 시 조건이 없어서 누구나 가능하지만 한도 증액이 후 기본한도로의 감액은 불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는 입금방법이 제한되어 있는데요. 바로 연결된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으로만 입금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출금방법또한 연결된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으로만 출금이 가능하기때문에 조금 불편하실 수도 있습니다.


사이다뱅크와 마찬가지로 예금자 보호법에 의거 5,000만원까지만 보호되고 초과분은 보호되지 않습니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금리는 연 0.70%이며, 이자지급방식은 매월 네번째 금요일을 기준으로 결산하여 토요일에 세이프박스가 연결된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으로 이자가 지급됩니다. 

이자계산방법은 매일 최종 잔액에 대햐여 약정된 금리를 적용해서 결산일에 이자를 지급하는 방식이고 계약해지시 원금 및 결산이자는 연결된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으로 이체 됩니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는 타행이체수수료, 타행자동이체수수료, ATV입급 이체 출금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 VS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우선 재테크에 가장 기본은 금리겠죠 금리면에선 사이다뱅크를 따라올 수 없습니다.


한도도 사이다뱅크가 높기때문에 일시적으로 큰돈을 잠깐 가지고 있다 써야될때 유용합니다.


사이다뱅크는 다이렉트로 주거래은행 입출금이 가능하지만 카카오뱅크는 세이프박스에서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을 한번 거쳐야 한다는 점이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둘다 무료지만 입출금알림서비스는 사이다뱅크만 무료로 지원합니다.


모든면에서 사이다뱅크가 좋다고 볼 수 있지만 문제는 이미 카카오뱅크를 개설한 사람이 많고 익숙한 느낌의 브랜드를 선호하는 일반적인 성향을 무시할 순 없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5,000만원 한도내에서는 사이다뱅킹으로 이용하시라 얘기드리고 싶습니다.

요즘은 어플사용이 어렵지 않기때문에 편리성으로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를 추천하기에는 모순이 있는것 같습니다.어찌되었든 주거래은행으로의 거래가 다이렉트로 연결되지 않는다는점은 분명 불편한 점이고 이제는 비대면으로 계좌개설도 가능하기때문에 여러모로 사이다뱅크를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파킹통장을 모르시는 분이 이 포스팅을 보신다면 당장 만드시기 바랍니다.

저는 참고로 SBI저축은행과 아무상관도 없고 사이다뱅크 홍보목적도 없습니다.

단지 이게 아니더라도 파킹통장은 재테크시작에 필수이기 때문에 본인자금흐름에 맞춰 상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오늘도 열심히 하루를 보내신 모든 잇님들 부자되시기 바랍니다.